기획관련/기획 공부

포트폴리오 연습용 + 게임기획이란

청우운 2022. 6. 4. 15:24

[게임 만드는 구본일] 블로그 구본일님의 [기획 의도에 충실한 시스템 설계]

 

구본일님의 [기획 의도에 충실한 시스템 설계] ppt를 모작해봤습니다.

 

혹 문제의 소지가 있을 시 삭제하겠습니다.

 

전체 피피티 슬라이드입니다.

 

제 약력입니다. 언젠간 제 이름을 달고 게임을 출시 할 날이 오길 바라봅니다.
짜잔.

모방을 하게된 결심은 간단합니다.

 

저는 문서 작성에 대해 문외한입니다.

 

조별과제를 할 때면

 

제 깜냥을 알고

 

자료 조사, 혹은 발표자로 도망가는 그런 인간이었습죠.

 

(하물며 잘 하는 사람도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게임 기획자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입니까?

 

가슴뛰는 상상을 뭇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고

 

내가 설계한 치밀한 계산식과 수치를 의도와 함께 전달해야 하는,

 

커뮤니케이팅의 zl존 아니겠습니까.

 

목마른 놈이 우물을 파듯

 

킬빌의 블랙맘-바와 주인공이 오지-파열권의 습득을 위해 시-푸를 찾아가듯

 

원피쓰의 루피가 레일리에게 수련받듯

 

무릇 원하는 바가 있으면 행동을 해야하고,

 

배우고 싶으면 좋은 스승을 찾아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전 지금 아무것도 모르는걸요.

 

등단하지 못한 소설가들도 기라성같은 대문호들의 소설을 모작한다고 하지 않았던가요?

 

같은 방법으로 평소 즐겨보던 구본일님의 글 중 공개된 피피티를 하나 모작해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결과는 대만족!

 

저 질문들에 대해 대답을 할 수 있니?

적어도,

 

 첫째, 시스템과 컨텐츠의 차이

 둘째, 좋은 시스템의 필수 조건

 셋째, 게임에서 기획의도는 무엇인가?

 

요 세가지 정도는 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찬찬히 답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