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했던 작업들/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장학회 2기

1주차 스터디 - 자기소개서와 기획 구조도 연습하기

청우운 2023. 3. 25. 12:37

안녕하세요.

 

팀 끼에엑 게임즈, 1인팀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스터디의 취지는

 

  • 첫째, 대형 RPG 게임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지며
  • 둘째, 2023년 상 / 하반기 게임회사 시스템 기획 인턴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작성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개인적으로 정리해왔던 게시물과는 다르게, 실제 시중에 출시한 게임의 시스템을 분석하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한 주마다 스터디 주제를 변경하여 최대한 많은 분석을 해봄과 동시에

 

마지막 2주는 퀄리티 업을 노리도록 일정을 계획했으나

 

아. 이거 학업과 병행하기 상당히 힘드네요.

 

예상했던 것 보다 수박 겉 핥기식의 러프한 진행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하면 되긴 합니다.

 

아무튼 파이팅.

 

이번 주의 목표를 소개하며,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주차
포트폴리오에 사용할 자기소개서 제작
대형 RPG 작품을 하나 선정하여 기획 구조도 작성해보기


첫 주의 슬라이드입니다. 양이 많지는 않습니다.
엑셀 파일의 일부입니다.


00. 게임 선택과 선정 이유

 

[가장 좋아하고, 분석할만한 가치가 있는 게임을 선정하자.]

 

시중에는 무수히 많은 게임들이 존재합니다.

 

물론, 모두 재미있고, 가치있고, 매력적인 게임들입니다만

 

개 중에는 대중의 입맛을 사로잡아 다른 게임에 비해

 

더욱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게임이 존재합니다.

 

그런 게임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개선하여 게임에 적용한다면 더욱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게다가 이번 게임의 취지는 대형 RPG 게임을 분석하여, 기획의도를 파악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직접 게임 제작에 사용할만하면서도 제 능력을 회사에 보여줄 수 있는 기획안을 제작하는게 목표입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의점을 상기하며 게임을 선정하였습니다.

 

  • 첫째, 내가 능력을 120% 발휘할 수 있도록 내 흥미를 이끌만한 게임을 선택
  • 둘째,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적을 거두고 지속적인 흥행을 기록하는 게임을 선택
  • 셋째, 장점이 뚜렷하며, 동시에 타 게임과 차별점을 지니는 게임을 선택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선정된 게임이 모바일 던전앤파이터였습니다.

 

평소에 던파를 즐겨하는 저로썬 꽤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PC 던전앤파이터를 즐겨합니다.

 

10대 초중반부터 즐겨했었고,

 

안톤 레이드 출시 이후 탈던과 휴던을 반복하며 엔드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즐겨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PC 던파를 선택하지 않고 모바일 던파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모바일인덱스 기준, 2022년 3월 24일에 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Appstore 매출 30위권 기록 (23년 03월 기준)
  • 둘째, 흥미를 지속적으로 지니고 플레이 해왔던 던전앤파이터 시리즈
  • 셋째, 장점이 명확하고 타 게임과 차별화된 시스템과 성장구조

던전앤파이터 시리즈는 사실 많은 도전을 한 시리즈입니다.

 

과거 엑박 도전을 하다가 개발이 중지되었던 적도 있었고,

 

피처폰시절부터 상당히 많은 모바일 시리즈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최근까지 던전앤파이터 : 혼 시리즈를 출시했었기도 했구요.

 

개인적으로 이런 네오플의 행보와 다양한 도전을 하는 게임 회사들을 지지하는 편입니다.

 

애니웨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성공은 우연이 아니란 얘기입니다.

 

곁가지로 빠졌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대형 자본이 들어간 모바일RPG의 단기 매출 1위는 상당히 빈번한 일입니다.

 

이와 더불어, 저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출시 1년이 지난 지금 

 

아직도 유의미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에 집중했습니다.

 

모바일게임은 다들 아시다시피 온라인PC나 콘솔게임에 비해 수명이 짧은 편입니다.

 

판세가 휙휙 바뀌는 곳입죠. 춘추전국시대라 이말입니다.

 

그런 와중에서도, 1년간 매출 30위를 유지할만큼 게이머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는 것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만이 지니는 장점이 존재하고, 

 

이러한 특색이 게이머를 1년 간 사로잡을 만큼 매력적이라는 것을 방증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선택했습니다.

 


01. 게임 이해를 위한 용어 설명

 

[유목화하여 종차를 정하자]

목차입니다. 파밍구조 / 던전 설명추가와 개선사항을 추가하는것이 목표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PPT와 게임 이해를 위한 기본 설명과 시스템 구조도만 작업하였습니다.

 

이후 7주차에 파밍구조와 던전의 설명 추가와 개선사항을 추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상냥한 기획자입니다.

작업에 앞서서, 모든 사람이 게임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것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팀원 공통의 목표와 용어 공유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따로 용어를 설명하는 Excel DB를 구비하였습니다.

 

구성요소와 전체 게임 기획 의도를 설명하였습니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구성하는 수많은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핵심이 되는 요소들을 몇개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에는 콘텐츠 소모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시스템적으로 제약을 걸어뒀습니다.

 

피로도 시스템으로 재화 / 경험치 습득을 억제하여 게임 경제를 조절하고

 

성장의 핵심이 되는 레이드 입장 횟수를 제한함으로써 속도를 늦추는 게 모-던의 특징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시스템은 필연적으로 유저가 게임에 오래 머물수가 없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다캐릭 권장 육성으로 다소 해결하였습니다.

 

또한, 게임 진행에 필수적인 요소를 다각화하여

 

캐릭터의 초기비용을 강화합니다.

 

따라서 유저가 캐릭터를 생성하고 육성할 때 마다 네오플에 수입이 들어오게 되고

 

이는 지속적인 매출 유지를 야기하게 됩니다.

 

게임을 이해하기 위해 임의적으로 게임에 존재하는 요소들을 유목화하였습니다.

또한, 게임과 문서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게임에 존재하는 요소들의 성격을 두 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 게임 성장과 진행에 사용되며, 가변적으로 수량이 변하는 재화
  • 던전의파이터 모바일을 구성하는 시스템

이런식으로 유목화하여 종차를 정하면 이해가 한결 수월합니다.

 

게임 진행과 성장을 위해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7가지 재화를 설명하는 페이지입니다.

과장 조금 보태서, 하나의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선 얼마나 많은 변수들이 존재해야 할까요?

 

제가 사랑하는 게임 중 하나인 PoE에서는, 19년도 기준으로 1만개가 넘는 종류의 스탯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PoE가 워낙 복잡한 게임인것도 있겟지만서도, 아무튼 무수히 많은 요소들이 존재한단 뜻입니다. 한 게임 안에선.

 

그러나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선 이 모든것들을 알아야하는것은 아닙니다.

 

마우스 클릭, QWER 누를줄만 알아도 롤을 할 수 있는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요컨대, 게임에 필수적인 요소 몇가지만 익힌다면

 

게임 진행에는 큰 무리가 없다는 뜻이죠.

 

물론 단계적으로 알아가야 할 요소가 있겠지만요.

 

이에 따라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이해하기 위한 7가지 요소를 선정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플레이의 배경이 되는 던전을 구성하는 3요소입니다

또한, 유저가 실질적으로 플레이하게 될 던전을 역할에 따라 3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시나리오 던전은 유저가 레벨업 과정에서 마주치는 던전입니다.

 

캐릭터 조작을 통해 이동, 입장하는 지역 던전의 개념이며 레벨 업을 목적으로 입장하는 던전입니다.

 

긴급 의뢰는 재화를 수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입장하는 던전입니다.

 

플레이어에게 과도한 재화가 풀리는 것을 막기 위해 입장 제한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마지막으로 의뢰입니다. 의뢰는 긴급 의뢰와 시나리오 던전에서 획득한 재화를 소모하여 입장하는 던전으로,

 

아이템 파밍 (성장) 을 위해 입장하는 던전입니다.

 

각 던전은 난이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투력의 역할을 하는 항마력에 따라 입장이 가능합니다.

 

캐릭터 성장엔 다양한 요소가 있겠으나, 주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한국형 MMORPG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캐릭터 성장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애 대한 정리입니다.

 

각 요소가 캐릭터 강함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분류하여 정리하였습니다.

 


02. 프로그래머를 위한 시스템 구조도 설명

 

[ 기준 (화면 이동)을 정해 시스템 구조를 프로그래머에게 설명해보자 ]

화면 구성 / 이동에 따른 시스템 구조도입니다.

 

게임에 대한 이해를 공유했다면, 다음은 게임 개발을 위한 슬라이드입니다.

 

유저의 행동과 화면의 이동을 기준으로, 게임 화면의 변동을 구조도로 작성해보았습니다.

 

또한 앞서 설명한 던전 / 시스템의 역할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재화의 흐름을 함께 시각화 할 예정입니다.

 

게임 시작 시 보이는 메인 화면입니다.

 

각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입니다

캐릭터 접속 시 보이는 UI의 구조입니다

 


03. 추가해야 될 요소와 점검 요소

 

[ 들어가야 할 항목이 무엇이 있을까? ]

 

상당히 정신 없는 한 주 였습니다.

 

코로나와 더불어 근 3년만에 다니는 학교인지라 많이 지치고, 문서 작성을 할 수 있을까 걱정도 많이 했는데

 

정말 많~이 부족하지만 어떻게든 진행이 되어가는 걸 보니 뿌듯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부족한게 많습니다. 눈에 차지 않아요,

 

  • 유저의 게임 진행과 각 요소의 상호작용, 재화의 흐름을 시각화하여 구조화하기
  • 시스템 / 재화에 대한 더욱 상세한 고찰. 현재는 던전 시스템 하나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던전앤파이터는 좋은 게임이지만, 분명 개선사항이 존재합니다. 단점을 캐치하고 이를 보완할 나만의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간만의 포스팅이었습니다.

 

앞으로 8주간 매주 포스팅이 올라올 예정입니다.

 

다음주에 만나요. 안녕~

 

스마일게이트 장학회 작성글

https://page.onstove.com/indie/global/view/9377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