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끼에엑게임즈입니다.
오늘은 BM분석이 처음인 관계로, 어떻게 하면 BM 분석 및 개선안 제안을 깔끔하게 할 수 있을지 인터넷 강의를 시청하고
따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시간엔 인터넷강의 시청과, BM분석 부분을 제작해보았습니다.
모티브가 된 게임은 원신으로, 원신의 콘텐츠 진행 양상과 그로 인한 문제상황을 분석해보았습니다.
3주차
BM 분석 제안 및 개선안 따라서 제작해보기
게임 소개입니다. 원신은 3D 오픈월드 게임으로, 장르상으로 액션 어드벤처 게임에 속합니다.
주요 게이밍 포인트는 광활한 오픈 월드를 유랑하며, 모험을 통한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있으며
세일즈 포인트는 흡입력 있는 스토리와 입체적인 캐릭터가 주된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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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게임 시스템 분석과 BM을 연관지어서 구성해 본 시스템 구조도입니다.
원신의 플레이는 필드탐험과 던전으로 이분화 되어있으며, 이 중에서 피로도 (레진)을 소모하는 콘텐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맥의 꿀
- 필드보스
- 주간 보스
- 재료 던전
이를 통해 4가지로 분류되는 자원을 획득하고 획득한 자원으로 캐릭터를 성장하거나, 상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살펴볼 시스템은 레진 소모 시스템입니다. 문제점을 찾아보고, 개선안을 제안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현재 레진 소모 시스템의 문제점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 첫째, 방대한 레진 소모 콘텐츠로 인한 콘텐츠 플레이 제한
- 둘째, 캐릭터 성장에 제한을 겪음으로써 다캐릭 육성이 어려워짐
강의에서는 하얀 달빛으로 은유적으로 표현하였으나, 기본적으로 표현하는 바는 원신의 레진 시스템과 동일합니다.
콘텐츠 플레이 이후 보상을 획득할 때 소모되며, 수급량이 매우 제한적이라는 특징을 지닙니다.
반면 앞서 언급했듯 보상을 획득하기 위해 레진이 소모되는 콘텐츠는 총 4종류로, 게임 진행과 캐릭터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들입니다.
본디 기획 의도는 소모 레진을 계산하여 주도면밀한 플레이를 즐김과 동시에 BM요소 창출을 위한것이었겠으나
실제 유저가 느끼는 바는 플레이에 제약을 거는 시스템 정도로 다가오는 것에 그칩니다.
이는 숙련된 플레이어와 새로운 플레이어 양 측 모두에게 족쇄로 다가오게 됩니다.
초보자는 더욱 많은 콘텐츠를 즐기고 싶으나 레진의 한계로 인해 다양한 콘텐츠에 접근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숙련자는 육성이 필요한 캐릭터를 재료 수급의 한계에 부딪혀 육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바로 해당 부분에서 두번째 문제점인 ' 콘텐츠가 요구하는 캐릭터를 육성하기 힘들다' 라는 한계에 부딪힙니다.
기본적으로 원신의 전투 시스템은 역할 별 분류와 더불어 원소 시스템이라는 특징적인 전투 방식이 존재합니다.
각 유닛과 환경은 고유한 속성을 보유하며, 이를 바탕으로 상호작용하여 전투의 양상이 천태만상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적 캐릭터와 마이 유닛, 그리고 환경의 속성 세 요소를 고려한 전투 전략을 설립하게됩니다.
전투 양상의 예시입니다.
얼음속성의 몬스터를 불 속성의 캐릭터로 공격하여 '융해' 현상을 일으켜 추가 대미지를 제공하고
융해 현상을 다시 바람 캐릭터의 공격으로 '확산'시켜 불속성 광역 공격을 가해 적의 얼음 속성 유닛에게 큰 대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콘텐츠의 성격에 알맞은 캐릭터의 속성과 궁합을 고려하여 파티를 꾸리게 됩니다.
그러나 콘텐츠 중, '무한던전'의 요구파티는 2그룹으로 총 8명의 캐릭터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캐릭터가 궤도에 오르기까지 필요한 경험치 요구량은 어마어마합니다.
한 캐릭터가 만렙까지 필요한 경험치 요구량은 842만으로, 부가적 요소를 제외하고 만렙 달성에 필요한 기간은 최소 12일이라는 산술적 계산이 나오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캐릭터 초월, 스킬강화, 무기 강화등의 요소가 더해질 시 육성시간은 어마무지하게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신캐 유입 (뽑기)와 파티원 순환에 소극적인 태도를 임하고, 이는 매출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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